신안산선
▶노선안내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신안산선 |
사업상황 |
설계 |
사업성격 |
신설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업구간(역) |
- 1차: 여의도(5,9)~영등포역(1)~도림4거리~신풍(7)~대림3거리~구로디지탈단지(2)~독산~시흥4거리~석수(1)~KTX광명역~(분기)
- 광명역~시흥시청~(소사-원시선 합류)~소사원시선 송산차량기지 이용
- 광명역-시흥시청 구간은 향후 제2공항철도로 활용하며, 월곶~시흥시청 신설되고, 광명-판교선(수도권 남부순환선)과 직결
- 서해선 구간 중 송산차량기지~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리조트(USKR)~원시 구간 먼저 건설하여 송산차량기지 인입선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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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46.9km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25000V |
신호방식 |
- |
배선 |
복선 설계속도: 120km/h, (월곶-판교 공용 예정구간 230km/h) |
차량 |
6량 1편성 전동차 총 24편성 |
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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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합류: 소사-원시선, 서해선 복선전철 직결: 월곶-판교선(1)(제2공항철도 일부), 월곶-판교선(2) (수도권 남부순환선) |
참고사항 |
- 예전계획
- 1단계
- 1구간: 차량기지~송산~원시~선부~석수골 신호소(소사-원시선 분기)~목감~고속철도 광명역
- 2구간: 광명역~구로디지털단지역
- 3구간: 구로디지털단지역~신풍역~도림로~여의도역~공덕역~서울역~청량리역 (또는 독립문~혜화 경유)
- 2단계
- 4구간: 여의도-서울역-마른내길-왕십리뉴타운-청량리역
- 신안산선 노선의 변천
- 원래 수인선 연계를 위해, 한대앞역(4)과 연결될 전망(한대앞~성포~월피)
-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소사-공단-원시동 전철과의 연계를 위해, 선부역에서 소사-공단 전철과 합류하는 것으로 노선 변경
- 상기 노선에 대해 안산시와 시흥시간에 논란이 발생하여
- 안산시는 성포동으로 오는 노선을 주장
- 시흥시는 월곶으로 오는 노선을 주장하며 각기 용역 시행
- 국토해양부에서 최종적으로 기본계획을 수립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대로 선부로 오는 노선)
- 차량기지는 당초 소사-원시선 합류에 따라 반월차량기지가 검토되었으나, 현재는 소사-원시선 합류 후 시화호를 건너 화성(송산)차량기지 검토
- 기존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노선 중 신안산선으로 이용되는 구간 : 석수(1)-시흥대로-구로디지탈단지(2)-신풍(7)-영등포(1)-영등포시장(5)-국회의사당앞(9)-서강대교-공덕(5,6)-효창공원정문-서울역(1,4)-중앙우체국앞(11)-을지로3가(2,3)-을지로4가(2,5)-동대문운동장(2,4,5)-신당(2,6)-청계9가-동마장네거리(2)-청량리(1)
환승노선 |
역명 (비환승역은 가칭) |
대략적 위치 |
지상/지하 |
승강장 형식 |
거리 |
5호선, 9호선 |
여의도 |
여의도동 2-11 |
지하 |
상대식 |
27.029km |
KTX, 1호선 |
영등포 |
영등포동 423-98 |
지하 |
상대식 |
25.244km |
- |
도림사거리 |
도림동 243-12 |
지하 |
상대식 |
23.815km |
7호선 |
신풍 |
신길동 399 |
지하 |
상대식 |
23.000km |
- |
대림삼거리 |
대림동 978-33 |
지하 |
상대식 |
21.780km |
2호선 |
구로디지털단지 |
구로동 1125-5 |
지하 |
상대식 |
20.903km |
- |
독산 |
독산동 291-10 |
지하 |
상대식 |
19.180km |
- |
시흥사거리 |
시흥동 1000-48 |
지하 |
상대식 |
17.464km |
1호선 |
석수 |
시흥동 980 |
지하 |
상대식 |
15.548km |
KTX, 1호선 광명지선, 광명경전철 |
광명 |
일직동 267-2 |
지하 |
쌍섬식 |
12.610km |
- |
목감 |
목감동 165-2 |
지하 |
상대식 |
8.1875km |
- |
성포 |
월피동 593-36 |
지하 |
상대식 |
1.772km |
4호선 |
중앙 |
고잔동 554-2 |
지하 |
상대식 |
0.000km |
신안산선은 지자체가 25%를 부담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된다. |
■진행상황 |
1998/12 |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 |
2000/12 |
수도권종합교통체계조사 포함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11 |
건설교통부가 "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역세권 연계교통 구축방안" 을 발표하면서 신안산선 추진 계획을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2003년 하반기 : 기본설계 착수
- 2005년 착공
- 2011년 : 광명역~여의도 (12.9km) 완공
- 2014년 : 안산-광명역(13.2km), 여의도-청량리역(13.4km)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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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 |
건설교통부, 광명역 연계수단으로서 신안산선을, 2년 앞당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수정 |
2003/5 |
건설교통부,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2003∼2020)에 신안산선 계획이 포함
- 1단계 : 여의도역∼영등포역∼신풍역∼구로공단역∼고속철도 광명역(12.9km) - 2011년
- 2단계 : 청량리역∼혜화역∼여의도역(13.4km), 고속철도 광명역∼한 대앞역(13.2km) - 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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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9/15 |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14 (서울대 공학 연구소, 삼보기술단)
- 여의도~광명역~시흥 목감~화정~안산 선부동~(소사-원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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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
2004/4/2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10.25 |
- 1차 민간제안: 현대건설 컨소시엄( 우리은행, 경남은행, 국민연금관리공단, 교보생명, 교직원공제, 메트라이프 등 6개 금융기관)이 건교부에 신안산선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 여의도~광명역~시흥 목감~시흥시청~(소사-원시선)
- 광명역~시흥시청역의 제2공항철도를 공용하려는 구상인 듯
- 시흥시의 이익을 반영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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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1/9 |
신안산선의 소사~원시선 합류를 반대하고 있던 안산시가, 서울대 공학연구소에 『신안산선의 효율적인 건설방안 연구용역』을 주었고,
이날 최종보고회 열림
- 1안 : (예비타당성조사 안) 광명-목감-화정-선부-공단-원곡-원시-반월공단내 반월차량기지
- 2안 : 광명-목감-월피-성포-중앙-고잔신도시-초지-원시~반월차량기지
- 3안: 광명-수암-월피-성포-중앙-고잔신도시-테크노파크
중에서, 3안이 최선이라는 결론 발표 |
2004/12 |
- 2차 민간제안 : 한화- 당초기획예산처 노선
- 여의도~광명역~시흥 목감~화정~안산 선부동~(소사-원시선)
- PICKO(민간투자지원센터) 심의중 → 결과는 부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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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 |
국토연구원 PICKO의 민간사업(현대건설) 검토결과 부정적 관련기사 |
2005.7 |
시흥시 > ‘신안산선 철도노선선정에 관한 기초조사’ 용역 발주 (한국교통연구원) → 목감~시흥시청~월곶 노선 제안(능곡· 장현· 목감 택지개발지구와 군자 신도시 고려) |
2005년 |
건설교통부 > " 신안산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신청 |
2005.12 |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15년 목표로 포함 |
2006.3 |
한화 민간사업제안서 반려 |
2006. 4. |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 완료 |
2006.6 ~ 2007.12 |
건설교통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안산-여의도-청량리 (40.4km) (여의도-안산 21.5km) |
2006.11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용역완료(시흥시 제안노선안 반영)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안산~청량리 구간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 12~2009. 12 |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용역결과에 따라 신안산선 노선확정 계획 (용역명)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연구, (용역기관) 국토연․교통연․서울대 합동연구, (용역기간) ‘08.12~‘09.12 |
2009.11.2 |
용역 최적대안 (안산시, 시흥시 동시건설) -> 지자체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에서 잠정안 채택 |
2010. 01. 28 |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환경부 국토환경보전과-234호) |
2010.9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재검증용역 완료 ->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 결론 |
2010.12.15 |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2010-933호)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
2011.3.15 |
노반 기본-실시설계 착수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
2011. 12. 05 |
환경영향평가 착수 |
2012. 05. 18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제출 |
2012. 06. 04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위원회 개최 |
2012. 06. 15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결과 통보(국토해양부) |
■미래철도DB 해설 |
- 원래 신안산선의 노선은,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이었던, 시흥-면목 노선을 이용한 것이다. 10호선은 경부고속철도 남서울역(현 광명역)에서 출발하여, 시흥대로를 타고 올라와, 신풍역, 영등포시장, 여의도 등을 지나. 면목동에 이르는 노선이었다.
- 서울시에서는 신안산선을 광역A선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 10호선이 청량리-면목을 연결하는데 비해서, 신안산선은 청량리에서 바로 중앙선과 이어지는 문제점 때문에, 서울경전철 노선중에는 청량리-면목 구간을 추가로 설정하고 있기도 하다.
- 신안산선은 중앙선, 경춘선과 연계되어, 서울을 북동-남서로 가로지르는 광역전철이 될 예정이다.
- 신분당선이 판교신도시 때문에 급물살을 탔듯이, 신안산선도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연계 때문에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경향이 보인다.
- 신안산선 개통전, 시흥-광명간 고속철도선로를 이용한 셔틀전동차 운행도 시작되었다
- 노선에 대해 안산시와 시흥시가 서로 대립하여 논란이 많았고, 결국 2009년 11월에 안산시 방면과 시흥시 방면을 동시에 건설하기로 하였다.
- 이로 인해 증가되는 사업비는, 광명-시흥시청 구간의 제2공항철도 활용, 신안산선 자체 차량기지 없이 서해선의 송산차량기지 활용으로 절감하여 보충하게 된다.
- 오랜 논란끝에 2010.12.15에 기본계획이 최종 고시되었다. 시흥과 안산의 분기 노선, 시흥 분기노선의 소사원시선 합류, 서해선 송산차량기지 활용, 신풍역 주변에 추가역 설치, 여의도 이북 구간은 서울역 방면으로 노선 설정 등이 눈에 띈다.
- 여의도 이북의 노선 방향은 논란이 많았지만, 이번 계획에서 서울역으로 명시되었으며, 대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은 언급이 없어졌다.
- 서해선은 향후 간선철도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신안산선 여의도역이나 영등포역을 서울 지역 시발역으로 설정하여, 이 역에서 일반열차를 시발 취급하여 신안산선을 통해 서해선으로 일반열차를 운행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 http://cafe.daum.net/kicha/ANo/19776
- 그럴 경우, 서울에는 3개의 철도 시발역이 존재하게 된다. 서울역-경부선, 용산선-호남전라장항선, 여의도역-서해선
- 하나의 선로를 일반열차와 광역철도가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며, 현재 중앙선에서도 잘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 이런 열차를 운행하면 장항선이나 전라선 수요를 서해선+신안산선으로 우회시킬 수 있어, 서울-시흥 구간 병목도 해소시킬 수 있다. 또한 시흥, 안산에서 일반열차를 탈 수도 있게 된다.
- 또한 신안산선이 여의도로 가게되면서, 여의도를 기점으로 삼고 있는 서울경전철 노선인 서부선과 신림선과의 연계도 중요하게 되었다. 신안산선 같은 간선노선과 서울 경전철인 지선노선이 효과적으로 연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이에따라 서부선과 신림선의 기점을 신안산선 여의도역으로 집중하여, 환승편의를 개선하고, 두 노선을 직결하여 효율을 높이자는 철도동호인의 주장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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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2/10/3)
사진모음
종평면도
지도상 노선도 모음
대형노선도 모음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추가 노선도 보기
최종 결정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확정된 신안산선 노선도 (저작권 : 시흥시)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노선도 (저작권 : 기획예산처)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안산시)
(빨간색이 예비타당성조사안, 파란색과 녹색이, 안산시 주장안, 안산시는 녹색을 원하고 있음)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예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예전 노선안내도 -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신안산선 제안 노선도(시흥시 요구안) - 저작권: 시흥시청

역 조감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서울시내구간(회색 점선: 국회의사당앞~광흥창~신촌~독립문~경복궁~창덕궁통과~혜화~창신~안암오거리~청량리)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건설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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