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선과 신안산선(계획)환승역세권으로 변모하는 석수역에 힐스테이트33평 분양합니다.
석수힐스테이트는 최고의 교통요지에 2015년 7월에 입주합니다.
지금도 교통편은 최고지만 빠르면 내년부터 시작될 신안산선 사업이 시작되면 지금의 석수역은 1호선과 신안산선의 환승역세권이 됩니다.
첫삽을 뜨는순간 석수역세권이 주목받을것 같습니다.
2015년 7월입주.
담당 : 한규택부장.
신안산선 전체구간 용역결과 사업타당성 확인
재정방식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 착공과 용지보상 실시
내년도 사업비는 450억 원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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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김영환의원은 신안산선 전체구간(테크노파크 연장선 포함)에 대한 용역결과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사업방식이 재정사업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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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원에 따르면, 철도시설공단이 지난 8월부터 11월말까지 테크노파크 연장노선을 본선에 포함시켜서 용역을 실시한 결과 BC(비용편익분석)가 1이 나와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이 용역결과를 12월 2일 한국개발연구원(KDI)으로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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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이와 별도로 12월 15일까지 <신안산선 민자적격성 검토결과>를 KDI에 보낼 예정인데, 그 내용은 교통요금 수준별로 민자사업이 어느 정도 타당한 지에 대한 몇 가지 대안이 포함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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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는 국토부로부터 제출 받은 사업타당성 용역 및 민자적격성 검토라는 두 가지 자료를 가지고 신안산선 민자적격성 여부를 “검증”하게 된다. KDI 검증이 끝나면 그 결과를 토대로 기획재정부와 국토부가 협의하여 민자냐 재정이냐 하는 사업방식을 내년 1월 중 최종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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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사업 방식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에 바로 착공과 용지보상에 들어갈 수 있으나, 만약 민자방식으로 결론이 나면 사업자 선정 등 2년 정도 준비과정을 거친 후 착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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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의원은 “정부가 재정사업으로 결정하여 내년에는 반드시 착공과 용지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동료 국회의원들과 힘을 모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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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내년도 신안산선 사업비는 정부가 400억을 세웠는데, 국회에서 50억을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450억 원이 편성되었다.
[출처] [보도자료] 신안산선 구간 용역 결과 사업타당성 확인|작성자 김영환의원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신안산선 사업상황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노선연장 46.9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6량 1편성 전동차 총 24편성 개통시기 관련노선 합류: 소사-원시선, 서해선 복선전철 참고사항 환승노선 역명 대략적 위치 지상/지하 승강장 형식 거리 5호선, 9호선 여의도 여의도동 2-11 지하 상대식 27.029km KTX, 1호선 영등포 영등포동 423-98 지하 상대식 25.244km - 도림사거리 도림동 243-12 지하 상대식 23.815km 7호선 신풍 신길동 399 지하 상대식 23.000km - 대림삼거리 대림동 978-33 지하 상대식 21.780km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 구로동 1125-5 지하 상대식 20.903km - 독산 독산동 291-10 지하 상대식 19.180km - 시흥사거리 시흥동 1000-48 지하 상대식 17.464km 1호선 석수 시흥동 980 지하 상대식 15.548km KTX, 1호선 광명지선, 광명경전철 광명 일직동 267-2 지하 쌍섬식 12.610km - 목감 목감동 165-2 지하 상대식 8.1875km - 성포 월피동 593-36 지하 상대식 1.772km 4호선 중앙 고잔동 554-2 지하 상대식 0.000km 신안산선은 지자체가 25%를 부담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된다.
■진행상황 1998/12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 2000/12 수도권종합교통체계조사 포함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11 건설교통부가 "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역세권 연계교통 구축방안" 을 발표하면서 신안산선 추진 계획을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내용은 아래와 같음 2003/1 건설교통부, 광명역 연계수단으로서 신안산선을, 2년 앞당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수정 2003/5 건설교통부,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2003∼2020)에 신안산선 계획이 포함 2003/9/15 2004/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2004/4/2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2004.10.25 2004/11/9 이날 최종보고회 열림 중에서, 3안이 최선이라는 결론 발표 2004/12 2005.1 국토연구원 PICKO의 민간사업(현대건설) 검토결과 부정적 관련기사 2005.7 2005년 2005.12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15년 목표로 포함 2006.3 한화 민간사업제안서 반려 2006.6 ~ 2007.12 건설교통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2006.11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7.12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안산~청량리 구간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2008. 12~2009. 12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용역결과에 따라 신안산선 노선확정 계획 2009.11.2 용역 최적대안 (안산시, 시흥시 동시건설) -> 지자체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에서 잠정안 채택 2010. 01. 28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환경부 국토환경보전과-234호)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재검증용역 완료 ->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 결론 2010.12.15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2010-933호)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2011.3.15 노반 기본-실시설계 착수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2011. 12. 05 환경영향평가 착수 2012. 05. 18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제출 2012. 06. 04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위원회 개최 2012. 06. 15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결과 통보(국토해양부)
■미래철도DB 해설 (update : 2012/10/3)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최종 결정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확정된 신안산선 노선도 (저작권 : 시흥시)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노선도 (저작권 : 기획예산처)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안산시)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예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예전 노선안내도 -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신안산선 제안 노선도(시흥시 요구안) - 저작권: 시흥시청 역 조감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서울시내구간(회색 점선: 국회의사당앞~광흥창~신촌~독립문~경복궁~창덕궁통과~혜화~창신~안암오거리~청량리)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건설교통부) 신안산선
설계
설계속도: 120km/h, (월곶-판교 공용 예정구간 230km/h)
직결: 월곶-판교선(1)(제2공항철도 일부), 월곶-판교선(2) (수도권 남부순환선)
(비환승역은 가칭)
신안산선의 소사~원시선 합류를 반대하고 있던 안산시가, 서울대 공학연구소에 『신안산선의 효율적인 건설방안 연구용역』을 주었고,
시흥시 > ‘신안산선 철도노선선정에 관한 기초조사’ 용역 발주 (한국교통연구원)
→ 목감~시흥시청~월곶 노선 제안(능곡· 장현· 목감 택지개발지구와 군자 신도시 고려)
건설교통부 > " 신안산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신청
2006. 4.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 완료
안산-여의도-청량리 (40.4km) (여의도-안산 21.5km)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용역완료(시흥시 제안노선안 반영)
(용역명)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연구, (용역기관) 국토연․교통연․서울대 합동연구, (용역기간) ‘08.12~‘09.12
2010.9
사진모음
(빨간색이 예비타당성조사안, 파란색과 녹색이, 안산시 주장안, 안산시는 녹색을 원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