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수힐스테이트는 최고의 교통요지에 2015년 7월에 입주합니다.
지금도 교통편은 최고지만 빠르면 내년부터 시작될 신안산선 사업이 시작되면 지금의 석수역은 1호선과 신안산선의 환승역세권이 됩니다.
첫삽을 뜨는순간 석수역세권이 주목받을것 같습니다.
2015년 7월입주.
담당 : 한규택부장.
신안산선 전체구간 용역결과 사업타당성 확인
재정방식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 착공과 용지보상 실시
내년도 사업비는 450억 원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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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김영환의원은 신안산선 전체구간(테크노파크 연장선 포함)에 대한 용역결과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사업방식이 재정사업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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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원에 따르면, 철도시설공단이 지난 8월부터 11월말까지 테크노파크 연장노선을 본선에 포함시켜서 용역을 실시한 결과 BC(비용편익분석)가 1이 나와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이 용역결과를 12월 2일 한국개발연구원(KDI)으로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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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이와 별도로 12월 15일까지 <신안산선 민자적격성 검토결과>를 KDI에 보낼 예정인데, 그 내용은 교통요금 수준별로 민자사업이 어느 정도 타당한 지에 대한 몇 가지 대안이 포함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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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는 국토부로부터 제출 받은 사업타당성 용역 및 민자적격성 검토라는 두 가지 자료를 가지고 신안산선 민자적격성 여부를 “검증”하게 된다. KDI 검증이 끝나면 그 결과를 토대로 기획재정부와 국토부가 협의하여 민자냐 재정이냐 하는 사업방식을 내년 1월 중 최종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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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사업 방식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에 바로 착공과 용지보상에 들어갈 수 있으나, 만약 민자방식으로 결론이 나면 사업자 선정 등 2년 정도 준비과정을 거친 후 착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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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의원은 “정부가 재정사업으로 결정하여 내년에는 반드시 착공과 용지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동료 국회의원들과 힘을 모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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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내년도 신안산선 사업비는 정부가 400억을 세웠는데, 국회에서 50억을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450억 원이 편성되었다.
[출처] [보도자료] 신안산선 구간 용역 결과 사업타당성 확인|작성자 김영환의원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신안산선 사업상황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노선연장 46.9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6량 1편성 전동차 총 24편성 개통시기 관련노선 합류: 소사-원시선, 서해선 복선전철 참고사항 환승노선 역명 대략적 위치 지상/지하 승강장 형식 거리 5호선, 9호선 여의도 여의도동 2-11 지하 상대식 27.029km KTX, 1호선 영등포 영등포동 423-98 지하 상대식 25.244km - 도림사거리 도림동 243-12 지하 상대식 23.815km 7호선 신풍 신길동 399 지하 상대식 23.000km - 대림삼거리 대림동 978-33 지하 상대식 21.780km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 구로동 1125-5 지하 상대식 20.903km - 독산 독산동 291-10 지하 상대식 19.180km - 시흥사거리 시흥동 1000-48 지하 상대식 17.464km 1호선 석수 시흥동 980 지하 상대식 15.548km KTX, 1호선 광명지선, 광명경전철 광명 일직동 267-2 지하 쌍섬식 12.610km - 목감 목감동 165-2 지하 상대식 8.1875km - 성포 월피동 593-36 지하 상대식 1.772km 4호선 중앙 고잔동 554-2 지하 상대식 0.000km 신안산선은 지자체가 25%를 부담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된다.
■진행상황 1998/12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 2000/12 수도권종합교통체계조사 포함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11 건설교통부가 "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역세권 연계교통 구축방안" 을 발표하면서 신안산선 추진 계획을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내용은 아래와 같음 2003/1 건설교통부, 광명역 연계수단으로서 신안산선을, 2년 앞당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수정 2003/5 건설교통부,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2003∼2020)에 신안산선 계획이 포함 2003/9/15 2004/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2004/4/2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2004.10.25 2004/11/9 이날 최종보고회 열림 중에서, 3안이 최선이라는 결론 발표 2004/12 2005.1 국토연구원 PICKO의 민간사업(현대건설) 검토결과 부정적 관련기사 2005.7 2005년 2005.12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15년 목표로 포함 2006.3 한화 민간사업제안서 반려 2006.6 ~ 2007.12 건설교통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2006.11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7.12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안산~청량리 구간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2008. 12~2009. 12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용역결과에 따라 신안산선 노선확정 계획 2009.11.2 용역 최적대안 (안산시, 시흥시 동시건설) -> 지자체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에서 잠정안 채택 2010. 01. 28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환경부 국토환경보전과-234호)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재검증용역 완료 ->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 결론 2010.12.15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2010-933호)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2011.3.15 노반 기본-실시설계 착수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2011. 12. 05 환경영향평가 착수 2012. 05. 18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제출 2012. 06. 04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위원회 개최 2012. 06. 15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결과 통보(국토해양부)
■미래철도DB 해설 (update : 2012/10/3)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최종 결정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확정된 신안산선 노선도 (저작권 : 시흥시)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노선도 (저작권 : 기획예산처)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안산시)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예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예전 노선안내도 -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신안산선 제안 노선도(시흥시 요구안) - 저작권: 시흥시청 역 조감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서울시내구간(회색 점선: 국회의사당앞~광흥창~신촌~독립문~경복궁~창덕궁통과~혜화~창신~안암오거리~청량리)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건설교통부) 신안산선
설계
설계속도: 120km/h, (월곶-판교 공용 예정구간 230km/h)
직결: 월곶-판교선(1)(제2공항철도 일부), 월곶-판교선(2) (수도권 남부순환선)
(비환승역은 가칭)
신안산선의 소사~원시선 합류를 반대하고 있던 안산시가, 서울대 공학연구소에 『신안산선의 효율적인 건설방안 연구용역』을 주었고,
시흥시 > ‘신안산선 철도노선선정에 관한 기초조사’ 용역 발주 (한국교통연구원)
→ 목감~시흥시청~월곶 노선 제안(능곡· 장현· 목감 택지개발지구와 군자 신도시 고려)
건설교통부 > " 신안산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신청
2006. 4.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 완료
안산-여의도-청량리 (40.4km) (여의도-안산 21.5km)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용역완료(시흥시 제안노선안 반영)
(용역명)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연구, (용역기관) 국토연․교통연․서울대 합동연구, (용역기간) ‘08.12~‘09.12
2010.9
사진모음
(빨간색이 예비타당성조사안, 파란색과 녹색이, 안산시 주장안, 안산시는 녹색을 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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